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Home > 교육활동 > 교육과정 > 교육과정편제

교육과정편제


교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방향

1. 성격

본교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1항 및 동 제2항, 교육부고시 제2012-31호(2012.12.13.), 2013 경기도교육과정(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13-8호, 2012.12.31.), 2014 경기도교육과정(2014.12.30.)에 의거하여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시책과 교육중점 및 관양고등학교 교육가족의 요구와 실태를 반영하여 2015학년도에 본교에서 ‘큰 꿈을 키우는 학교, 미래를 여는 교육’으로 실행중심의 구체적 교육계획이며, 학생중심 교육, 현장중심 교육, 전인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것입니다.

2. 구성현황

가.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지표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특성에 맞는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진로 진학 지도와 관련된 교과목을 최대한으로 편성하여 인문계 고등학교로서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한다.
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다. 본교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교과교육내용을 재구성하고, 교육 및 평가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적절한 학습량과 학습 수준을 재공하도록 편성한다.

고등학교 교육목표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라.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편제와 단위[시간] 배정

1. 편성 방향

가. 1,2,3학년은 4개 교과영역(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 1,2학기 각각 30단위 총 60단위로 편성 운영한다.
나.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초소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여 지도한다.
다. 1학년의 수학 및 영어 교과는 교과교실제를 기반으로 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여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기초 학력 부진 학생 교육을 실시한다.

2.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

가.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는 보통 교과로 구성하고 기본과목과 일반 과목, 심화 과목으로 구분한다.
다.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라.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구 분 교과 영역 교과(군) 필수 이수 단위 학교자율과정
교과(군) 기초 국어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
영어 10
수학 10
탐구 사회(역사/도덕 포함) 10
과학 10
교과(군)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 10(5)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16(12)
소계 86(77) 94(103)
소계 24(408시간)
총 이수 단위 204

(1)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2)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필수 이수 단위의 단위 수는 해당 교과(군)의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4) ( )안의 숫자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5) 창의적 체험활동의 단위는 최소 이수 단위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단위를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6) 총 이수 단위 수는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7) 기초 교과 이수단위가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고등학교 교육목표

2002’s ~현재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