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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2015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개요

구분 주요내용
목적 교사가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 분석할 수 있는 자료 제공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한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 유도
교사의 전문성 신장 지원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 및 구성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한공교육의 신뢰도 제고
평가 대상 본교 재직 교원 전체
*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외 가능한 교원
- 계약제 교원 평가 여부는 학교장 재량으로 결정
당해연도 개학일부터 재직 평가
참여자에서 제외
평가 종류
/
평가참여자
동료교원평가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이인 이상, 동료교사 등 총 으로 구성
- 동료교사 평가참여자의 구체적인 범위 등은 학교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
학생 만족도 조사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는 학생 전체
학부모 만족도 조사 직접 지도를 받는 학생의 학부모 전체(개별 교원 대상) ,교장 , 담임교사는 필수, 교감 , 교과전담교사 , 비교과교사 중 1인 필수 학생·학부모 참여율은 경기도내의 전체 참여율을 (학생:71.25%,학부모:58.29%)을 기준으로 한다.
당해연도 개학일부터 평가개시일까지의 기간 중 2개월 미만 재학 학생 및 학부모는 만족도조사참여자에서 제외됨.
평가시기 평가(만족도조사) 시작시기: 2015. 11. 2(월)
평가(만족도조사) 종료시기: 2015. 11. 27(금)
※ 구체적인 평가 시작/종료 시기는 2학기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변경할 수 있음
평가영역, 요소, 지표
평가문항
교장,교감에 대한 학교경영 전반 등, 교사에 대한학습지도및 생활지도 등에 대한 평가 요소 및 평가지표 제시
본교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의 선택 , 추가, 문항 수 , 내용, 비담임 , 비교과교사 등 교사의 특성에 따른 문항 내용 구성
- 동료교원평가 필수 및 선택지표의 평가문항은 개별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
- 문항 개발 시 교원,학생,학부모 참여
평가방법 평가 방식
1) 동료교원평가 : 체크리스트와 자유서술식 병행
2)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 체크리스트 및 자유서술식 평가 병행
평가 실시 방법
1) 동료교원평가: 온라인 평가 실시
2) 학생 만족도 조사: 온라인 평가 실시
3) 학부모 만족도 조사: 온라인과 종이설문지 병행 실시
평가관리 기구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설치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5인 이상 11인 이내로 구성)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위원 비율이 50%이상 되도록 구성
결과 통보 평가가 마감되면 해당 교원은 학교에서 정한 열람기간 중 NEIS 시스템을통해 평가 종류별, 평가지별 평가결과와 개인별 합산표 등을 열람
결과 활용 기본 방향
- 학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장학 계획 수립에 활용
- 개별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의 기초 자료로 활용
- 개인별 평가 결과는 비공개로 하되, 학교 평균값은 소속 교원들과 공유
경기도 교육청은 2015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NTTP 연구년 특별연수, 평가지표별 자율연수, 능력향상연수 등을 지원 학교평가결과 및 문항지는 2016년 2월에 정보공시
정보공시 정보 공시
2016년 2월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정보를 공시(http://schoolinf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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