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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관리 담당자 :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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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0년 소프트웨 선도학교 운영 계획
작성자 이수연 작성일 2020.10.19 조회수 63
첨부자료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운영




1. 운영 주제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통한 SW 진로 탐색

2.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중요성
- 빠르게 변화하는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 속에서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실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인 컴퓨팅 사고력이 필요하며 미래산업의 기반이 될 소프트웨어(SW) 사회에서 그 경쟁력을 키워주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소프트웨어(SW)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됨

○ 창의 융합 교육의 필요성
- 융합은 새로운 해결 방법을 발견하는 도구이며 창의성을 구현하는 가장 좋은 현대적 수단으로써 생물학, 항공학, 의학, 건축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SW) 융합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미래사회에 더욱 일반화 되어질 것으로 학교에서도 타 교과목과의 융합교육을 통한 창의 융합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SW) 융합형 창의 융합 인재를 양성해야 함

○ 소프트웨어(SW) 중심의 산업발전 패러다임
- 소프트웨어(SW)가 제품의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됨에 따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혁신 제품에는 첨단 소프트웨어(SW)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선진기업은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한 제조공정 혁신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프트웨어(SW) 인력 양성이 매우 절실하게 요구되므로 소프트웨어(SW) 역량을 키우는 것은 곧 학생들의 미래 진로를 위한 준비과정으로써 매우 큰 의미를 가짐

3. 추진목표 및 계획
3-1. 추진목표
○ 정규교과인 1학년 정보, 2학년 프로그래밍, 3학년 정보과학에서 소프트웨어(SW) 교육 진행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한 동아리 활동으로 프로그래밍 개발 역량을 키워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함
○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소프트웨어(SW) 교육연수 및 홍보를 통해 소프트웨어(SW)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킴
○ 방과후 수업시간에 피지컬컴퓨팅(아두이노) 및 사물인터넷(IoT)의 기본기술을 익혀보고 실생활과 접목되는 실습을 통해 소프트웨어(SW) 교육에 관심과 흥미를 더욱 높여 미래가 요구하는 잠재력 있는 인재 교육을 실시함
○ 자율동아리 운영으로 프로그래밍 기초뿐 아니라 심화과정을 익혀 프로그래밍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을 갖춤

3-2. 추진계획 및 전략
1) 정규수업을 통한 SW교육
○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 과목을 집중이수 방식으로 12개 학급이 51차시를 이수하는 과정에서 정보 문화 및 윤리,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C 프로그래밍 기초), 피지컬 컴퓨팅(아두이노) 능력을 배양함
○ 2학년 학생들 중 프로그래밍 과목을 선택한 7개 학급을 대상으로 68차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C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 후, 주어진 문제에 대해 프로그래밍 설계를 하고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함
○ 3학년 학생들 중 정보과학 과목을 선택한 2개 학급을 대상으로 68차시로 수업을 진행하여 C 프로그래밍의 기초 및 심화 과정을 익히고 C언어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을 구현함
○ 1학기 동안 2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주문형강좌를 34차시로 운영하여 로봇소트트웨어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함

2)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한 SW교육
○ 창체동아리 
 SW 용용 프로그래밍, 게임 제작, 피지컬 컴퓨팅(아두이노), 동아리 체험 활동
○ 자율동아리
 -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램 기획서 제작, SW 관련 진로 독서,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사물인터넷의 이해(아두이노)
- 드론 : 드론 기초, 코딩 드론, 자율 컴퓨팅 기술을 위한 드론 자율 주행 프로그래밍
- 앱프로그래밍 : 앱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스마트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3) 방과후수업을 통한 SW교육
○ 유비쿼터스와 사물인터넷 등 최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향후 그 영향력은 더 확대될 것이므로 피지컬컴퓨팅 도구(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사물인터넷의 원리와 개념을 배우고 기본 프로그램을 통해 소프트웨어(SW) 콘텐츠를 개발함.

4) 체험학습을 통한 SW교육
○ 소프트웨어(SW) 관련 포럼이나 박람회 참관
○ 프로그래밍 교내 대회를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발휘하여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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